<2023학년도 1학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주요사항 안내>


1.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 2023년 6월 19일(월) ~ 7월 2일(일) 16:00

  가. 도서관 홈페이지의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dCollection)」에 학위논문 원문을 업로드※ 학위청구논문 (겉)표지 일자: 2023년 8월 

     1) 원문 업로드 시 저작권 동의 여부 체크 후 제출 (동의 필수)

     2)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출력: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의 검증완료 SMS/이메일 수신 후 논문제출 사이트에서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출력

     3) 문의처 

       - 인문사회계열: 02-3290-1472, 1482

       - 자연과학계열 / 보건과학계열 : 02-3290-4226

       -  의학계열 : 02-2286-1263


2. 학위청구논문 제출확인 서류 접수 : 2023년 6월 28일 ~ 7월 5일(수) 17:00

  가. 접수서류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2) 학위논문 속표지

     3)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확인서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위 서류는 학위청구논문 필수 제출서류이므로 미제출시 논문심사 합격을 취소함 (지도교수에게 통보 및 시스템 불합격 입력)


  나. 학위논문 제목 일치여부 확인

     1) 학위청구논문/학위논문제출 확인서/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검사확인서에 명시된 제목이 일치해야 함 

     2) AMS 논문심사관리에 입력된 논문제목도 학위청구논문 제목과 동일해야 함


  다.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관련

     1) 학생의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위논문제출 확인서’를 제출 받음

     2) 학위논문 완제본 제출 폐지에 따라 확인서에 도서관 담당자 날인은 별도로 없으며,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출력한 확인서를 그대로 학생이 제출함


  라.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원본 대조필 처리

     1) 학생은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대학행정실에 모두 제출하고, 대학행정실에서 사본에 대한 원본 대조필 이후 원본은 학생에게 반환함

     2) 심사위원 전원의 검인을 받아야 함※ 관련 원본대조필 도장은 각 대학행정실로 기송부하였음


  마. 학위청구논문심사 관련 제서류 보관

     1) 학생 제출 서류 확인 후 보관 처리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는 심사용 논문 접수 시 수합했던 서류와 함께 철하여 보관


3. 석사학위논문 대체자 대체 실적물 제출

 ※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실적물을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음


  가. 석사학위논문 대체 제도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경우, 본 기간에 대체 실적물 사본 접수 (표지에 심사위원 검인 필, 별도 양식)

    1) 각 대학행정실에서 접수받은 대체 실적물을 수합하여 내부품의 진행

    2) 대체 실적물 사본 전자파일은 ‘학번_학과명_대체실적물 제목“으로 통일

     ※ 내부품의는 대학장 결재 이후 대학원혁신본부장 협조결재로 종결(협조부서: 대학원행정팀)

     ※ 세종캠퍼스의 경우 연구산학처 경유 (협조부서: 대학원연구교육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