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특례입학진입자(학위청구논문심사연장신청자인터넷 신청불가해당기간 내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신청기간 이외 신청불가)

 학위논문양식 안내 : 2023년 1학기 논문심사 신청자부터 필수일반대학원에서 제공하는 학위논문작성법에 따라 작성하여야 합니다.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학위논문 작성법 안내 및 FAQ 바로가기 GO>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공통사항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논문제출 자격요건 충족시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자(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식물생명공학과 내규 >

학위과정 중에 국내외 학회에서 주저자 (고려대학교 소속 )로  1 건 이상의 학술발표를 하거나 ,
 학위과정 중에 국내외 전문 학술지 주저자 (고려대학교 소속 또는 공동저자 (고려대학교 소속 )로 논문  1 편 이상을 게재

<식물생명공학과 내규 >

학위과정 중에 국제학술지  SCIE 에 주저자 (고려대학교 소속 )로 논문  2 편 이상을 게재

논문 제출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안내페이지  2022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2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자가등록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3단계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필수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교육 이수 확인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교육 및 이수 문의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월 17() ~ 4월 21() 16:00 신청기간 엄수

 .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4월 17() ~ 4월 21() 17:00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신청서류상 학과주임 날인 부분은 비워두고 제출 부탁드립니다.


석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번호

제목

비고

제출처

본인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후 

출력본 제출

생명과학대학

행정실

(동관220)

E-01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첨부양식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첨부양식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증빙첨부물 포함)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지도교수

T-2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첨부양식

T-3

T-4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해당자에 한함

첨부양식

본인


심사용 논문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박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번호

제목

비고

제출처

본인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후 

출력본 제출

생명과학대학

행정실

(동관220)

E-01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첨부양식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첨부양식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지도교수

D-2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첨부양식

D-3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첨부양식

D-4

D-5

박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해당자에 한함

첨부양식

본인


심사용 논문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 ~ 5월 3() 16:00 *납부기간 엄수

  유의사항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대상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재학생영구수료 제외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9.5%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4.5%) + 수업료의 5% 납부


1)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9.5%이며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4.5%)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 5%만 등록함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 ~ 3() *고지서 출력 링크 일반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월 9(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6월 13(화예정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6월 19() ~ 7월 2() 16:30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함)(*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 (도서관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5)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8. (소속대학행정실관련 서류 제출 6월 28() ~ 7월 5() 17:00 까지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및 턴잇인(Turnitin)디지털 수령증(Digital Receipt)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사본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9. 기타 안내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재학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함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취소 및 반환 불가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3. 4.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