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특례입학진입자(학위청구논문심사연장신청자) 인터넷 신청불가, 해당기간 내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신청기간 이외 신청불가)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식물생명공학과 내규 > 학위과정 중에 국내외 학회에서 주저자 (고려대학교 소속 )로 1 건 이상의 학술발표를 하거나 , | <식물생명공학과 내규 > 학위과정 중에 국제학술지 SCIE 에 주저자 (고려대학교 소속 )로 논문 2 편 이상을 게재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2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2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5)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월 18일(월) ~ 21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18일(월) ~ 21일(목) 16:00
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 및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나 . 석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 번호 | 제목 | 비고 | 제출처 |
본인 | T-1 |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후 출력 | 식물생명공학과 행정실 (동관220호)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 첨부양식 | ||
|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 첨부양식 | ||
|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증빙첨부물 포함) |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 ||
지도교수 | T-2 |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 첨부양식 | |
T-3 |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2020-2학기 추가됨) | 해당자에 한함 첨부양식 | ||
본인 (심사위원께 제출할 서류) | | 심사용 논문 | |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 논문심사 안내문 및 논문심사 입력메뉴얼 | |
다 . 박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 번호 | 제목 | 비고 | 제출처 |
본인 | D-1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후 출력 | 식물생명공학과 행정실 |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 첨부양식 | ||
|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 첨부양식 | ||
|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 |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 ||
지도교수 | D-2 |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 첨부양식 | |
D-3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 첨부양식 | ||
D-4 | 박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해당자에 한함) | | ||
본인 (심사위원께 제출할 서류) | | 심사용 논문 | | 심사위원장 (지도교수)및 심사위원 |
| 안내문 및 논문심사 입력메뉴얼 | |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월) ~ 3일(화)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납부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월) ~ 3일(화)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월 10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6월 22일(수) ~ 7월 6일(수) 16:30
- 도서관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 → 나의공간 → 내정보 → 학위논문제출
7. 완제본 논문 제출(도서관) : 2022년 7월 4일(월) ∼ 7월 6일(수) 16:30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가. 도서관 : 완제본 논문 사본
나. 소속 대학행정실 :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및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다. 완제본 논문제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 → 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2) 소속 대학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 * 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3) 완제본 (겉)표지 일자 : 2022년 8월
*완제본 (겉)표기에 학번 표기하지 않도록 함
4) 완제본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2022년 6월 초 예정)
라. 유의사항
1)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22년 7월 6일(수) 16:30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제출 기간 엄수
8. 기타 안내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1)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 → 규정지식 → 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지의 「대학원소개 → 학칙/규정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 있는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 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4.
대 학 원 행 정 팀